본문 바로가기
미디어로 보는 서양 역사 이야기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로 보는 위대한 보컬리스트 퀸의 프레디 머큐리

by 역사는극치 2022. 7. 18.
반응형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는 2018년 개봉한 영화로 전설의 록밴드 퀸의 이야기 이자 메인 보컬 프레디 머큐리의 일대기를 그린 영화입니다. 음악을 주제로 한 영화로는 800만이라는 기록을 세웠던 영화로 국내에서도 천만 관객에 근접했을 만큼 많은 관객이 영화관을 찾았습니다. 제76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에서 작품상과 남우주연상을 받았으며 제91회 미국 제72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남우주연상을 받았을 만큼 모든 사람의 기억 속에 남을 만한 연기와 스토리입니다. 분장부터 손동작 하나하나 연구하여 연기했던 라미 말렉의 연기 또한 일품인 이 영화의 스토리와 주인공인 프레디 머큐리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인종의 벽도 허물게 된 그의 노래

프레디는 노래를 하고 싶었지만 파키스탄인이라고 무시를 당하며 오디션의 기회조차 받지 못했습니다. 비행기 수화물 나르는 일을 하던 그는 밴드 스마일의 리드보컬이 공석이 되자 오디션을 보게 되었고 그의 노래 재능을 알아본 밴드는 그를 리드보컬로 영입하게 됩니다. 하지만 서양사람들과는 조금 다른 외모 때문에 사람들은 그의 노래를 듣기보단 그의 모습을 보고 비아냥 거렸습니다. 그러나 이런 조롱거리는 그의 노래를 듣는 순간 모두들 그의 팬으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그들의 모습에 반한 제작사

이런 그들의 모습에 성공을 장담한 제작사가 데뷔를 시켜주겠다는 연락을 합니다. 밴드 이름도 퀸으로 바꾸고 BBC에서 성공적인 첫 방송을 합니다. 퀸이란 이름은 프레디가 제안했는데 멤버들은 모두 반대했다고 합니다. 퀸이라는 이름에는 양성애자라는 뜻도 있어 더욱이 싫어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막무가내로 우긴 프레디 때문에 모두들 수용할 수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퀸이 등장하고 미국 투어가 결정됩니다. 엄청난 인기와 명성을 얻은 퀸이었습니다.

동료들의 싸움 속에 영감을 얻은 Bohemian Rhapsody

영화 속에서도 등장하지만 퀸의 멤버들은 똑같은 패턴의 음악에 지겨워했으며 이는 다툼으로 이어집니다. 여기서 프레디는 영감을 얻어 새로운 시도를 합니다. 팝과 오페라의 만남이었고 주변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도구를 이용해 악기로 접해 장난치듯이 녹음을 합니다. 이 노래를 가지고 음반사에 가지고 가지만 애매모호한 장르와 6분이 넘는 긴 노래 때문에 담당자는 쓸 수 없다며 거절합니다. 하지만 퀸 멤버들은 끝까지 밀어붙였습니다. 결과는 계약이 파기되고 맙니다. 하지만 이는 다른 결과를 가지고 옵니다. 공연장에서 처음으로 보헤미안 랩소디를 부르자 엄청난 반응과 인기를 얻게 됩니다. 실제로 발매 당시에는 좋은 반응이 없었습니다. 이 노래가 인정받았고 노래가 발매되고 수십 년이 넘어서도 빌보드 차트 1위까지 하게 됩니다.

그의 성 정체성

사실 이 영화가 보수적인 국가에서 그리 상영되지 못하고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던 이유는 바로 그가 양성애자 이기 때문입니다. 그에겐 메리라는 여자 친구가 있었고 결혼을 약속한 사이였습니다. 하지만 기나긴 투어로 인해 둘의 관계가 소홀해지고 이때 퀸의 매니저가 그에게 접근합니다. 결국 프레디는 자신이 양성애자라는 것을 깨닫습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메리는 프레디와 거리를 두게 되고 괴로워하던 프레디는 결국 암흑 속을 빠져들게 됩니다. 그를 이 암흑 속에 점점 깊게 빠뜨리는 인물이 바로 매니저입니다.

여기에 멤버들과도 거리가 생기고 여러 불화가 생깁니다. 거기에 기자들은 프레디의 사생활에 관한 선을 넘는 질문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결국 아버지가 죽었다고까지 언급을 하게 됩니다. 이 발언은 가족과의 인연을 끊어버림과 동시에 또 다른 가족인 멤버들과의 인연도 이제 끝내려고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영화 후반에도 나오지만 그는 멤버들에게 에이즈에 걸렸음을 고백합니다. 영화 속에 나오지는 않지만 그는 에이즈로 죽음을 맞이했습니다. 

솔로, 그리고 재회

거대한 액수의 유혹에 프레디는 퀸을 탈퇴하고 솔로로 독립합니다. 당연히 멤버들의 분노는 극에 달았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그의 옛 연인 메리가 찾아왔고 그녀의 임신 소식을 듣습니다. 거듭되는 연락을 했지만 매니저 폴이 그녀의 연락을 차단했기 때문에 프레디는 전혀 모르고 있었고 화가 난 프레디는 그를 해고해버립니다. 후에 차갑게 식어버린 멤버들을 찾아가 용서를 구하고 레전드가 되어버린 에이드 공연에 나가게 됩니다. 

레전드가 된 에이드 공연

이제 영화는 20여 분간 퀸 그리고 프레디 머큐리의 공연 장면을 이어갑니다. 병마와 싸우고 있었지만 최고의 쇼를 보입니다. Bohemian Rhapsody를 비롯해 Radio Ga Ga, We are the Champion을 부르는 그들의 모습은 마치 실제 콘서트 장에 와있는 듯한 착각이 이뤄질 정도로 몰입하게 만듭니다. 지금도 회자되고 있는 이 영상은 유튜브나 SNS에서도 볼 수 있으며 신기하게도 볼 때마다 전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중음악 역사상 최고의 보컬 리스트

퀸의 노래에 대해 평가할 때 극단적으로 갈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프레디 머큐리의 재능에 대해서는 어느 누구도 그를 인정하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보컬부터 작곡까지 지금까지도 인정받는 최고의 재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폭발적인 가창력과 4옥타브를 넘나드는 폭넓은 음악대는 그 누구도 따라 할 수 없었습니다. 이런 그의 완벽한 노래는 퀸의 모든 음반에 녹아져 있습니다. 대중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 We Will Rock You 같은 노래는 드럼 소리로만 되어 있는데 다른 악기의 빈 공간을 오로지 프레디의 목소리 만으로 채워 완벽한 노래를 만들었듯이 말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좋은 악기를 가지고 있던 프레디 머큐리. 그는 1991년 11월 24일 세상을 떠났지만 그가 남긴 음악은 여전히 울려 퍼져 나가고 있습니다.

영화 정보

개요 : 드라마 / 미국, 영국 / 134분

개봉 : 2018. 10.31

평점 : 9.45

관객수 : 9.45

주연배우 : 라미 말렉, 루시 보인턴, 귈림 리, 벤 하디, 조셉 마젤로, 에이단 길렌

감독 : 브라이언 싱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