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로 보는 동양 역사 이야기

현충일 특집 KOREA를 사수하라 영화 -고지전

by 역사는극치 2022. 6. 5.
반응형

 

영화 고지전의 포스터
영화 고지전의 메인포스터

 

영화 정보

개요 : 전쟁 / 한국 / 133분
개봉 : 2011.07.20.
평점 : 8.5(다음) /8.68(네이버)
관객수 : 2,945,151 명

수상내역 : 2012 14회 우디네 극동영화제(골든 멀버리상(관객상)

                 2011 12회 부산영화평론가협회상(기술상-미술부문)
                          32회 청룡영화상(촬영상, 미술상, 인기스타상)
                          31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최우수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신인남우상)
                          20회 부일영화상(최우수 작품상, 남우 조연상, 신인 남자 연기상, 미술/기술상)
                          48회 대종상 영화제(최우수작품상, 촬영상, 조명상, 기획상)

간단 영화 스토리

영화 고지전의 주연배우들로 왼쪽에는 신하균 가운데는 고수 오른쪽엔 이제훈 배우의 모습이다.
영화 고지전의 주연배우들

 

1950년 6월 25일 북한의 남한 침공을 시작된 한국 전쟁. 그 전쟁의 끝인 마지막 전쟁을 그린 영화. 1952년 2월 휴전협상이 난항을 겪는 틈에 수차례나 주인이 바뀌고 있는 애록고지. 그 전쟁에 적과 내통하고 있다는 정보가 들어오고 방첩대 중위 강은표(신하균)가 동부전선 최전방에 있는 악어중대에 합류하게 되고, 그곳에서 실종된 줄 만 알았던 친구 김수혁(고수)을 만나게 된다. 악어중대 대위 신일영(이제훈)이 이끄는 전쟁 속에서 강은표가 밝혀야 하는 정보와 그러한 일이 일어날 수밖에 없었던 전쟁 이야기.

 

애록고지는 어디인가?  AERO-K

AERO-K 애록고지. 이 글자를 뒤집어 보면 KOREA이다. 애록고지는 사실 대한민국 자체이다. 그렇다면 영화의 모티브가 되었던 실제 애록고지는 어디일까?

영화에 주요 배경이 된 애록고지의 실제 지도상의 위치
영화의 주요장면인  애록고지의 실제 지도상의 모습

모두들 한 번쯤은 들어봤을 백마고지가 애록고지의 모티브이다. 실제 백마고지 전투는 52년 10월 6일부터 10월 15일까지 강원도 철원에 있는 무명의 395 고지(백마고지)를 놓고 치열하게 쟁탈전을 벌였던 전투이다.

이 지역은 12번이나 고지의 주인이 바뀌었을 만큼 치열하게 싸웠던 곳이다. 그렇다면 왜 무명의 땅 395 고지를 놓고 이렇게나 치열하게 싸워야 했을까

사실 이 무명고지는 철원평야를 내려다보고 있어 서울로 통하는 주요 보급로를 가진 중요 군사요충지이다.

이곳을 빼앗기면 넓은 식량 지대뿐만 아니라 철의 삼각지대(김화-평강-철원)중 하나이므로 6.25 전쟁에서 중부전선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중요 지역이다.

그만큼 중요한 고지였기에 단 10일 동안 쏟아진 포탄은 27만 4954발이라는 막대한 양의 포격이 있었다. 나무 한 그루조차 없을 만큼 민둥산이었던 이 고지는 전쟁이 끝난 후 비행기에서 내려다본 모습이 마치 백마를 닮았다 하여 백마고지라 이름이 붙여지게 된다.

엄청난 희생을 치르고 끝나기 재탈환과 재탈환 후 마침에 완벽한 탈환을 하고야 만 우리 국군은 이로써 마지막 전투의 마침표를 찍게 된다.

영화 이야기를 끝맺으며

어쩌면 가볍게 볼 수 있는 영화일 수 있지만 현충일이 바로 코앞인 오늘 연휴를 맞이하며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우리 선조들을 생각하며 전쟁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담아낸 이영화를 보는 건 어떨까?

반응형

댓글